자신에 처해진 상황에 대한 생각, 감정, 행동을 이해하여 삶속에서 편안한 안정감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말하기 힘들었던 고민들을 깊이 들여다 보는 성찰의 시간을 통해 여러분의 삶은 다시 안정될 것입니다.
전문가와의 편안한 대화를 통해 치료가 이루어지며 여러분의 내적 세계를 알아가는 안내자가 되어 함께하겠습니다.
1:1 심리극
심리극은 역할(role play)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치료방법입니다.
누군가에 대해서 그저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누군가에게 마치 직접 얘기를 나누는 것처럼 만남의 경험(encounter)를 통해 심리적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마음 속에 숨겨져있던 생각과 감정을 깨닫게 해주고, 타인의 마음도 좀 더 깊이 이해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집단 심리극 psychodrama
집단 심리극에서는 참가자들 모두가 치료의 중요한 일원이 됩니다.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다가 누군가가 그 날의 주인공으로 결정됩니다. 그러면 주인공의 이야기는 그룹원들의 도움으로 현재의 이야기로 펼쳐집니다.
주인공은 이전에는 말할 수 없었고 느낄 수 없었던 것들을 말하고 느끼면서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알아가게 되고 이야기는 과거와는 다른 결말로 매듭지을 수 있게 됩니다.
그룹은 그 과정을 지켜보고 지지하며 함께 동행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룹은 주인공의 이야기에 공명한 서로의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고 보듬어냅니다.
심리극
심리극에는 누가 참가하나요 ?
자신의 고민이나 걱정을 다루고 싶어 하는 분들은 누구나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
보통 2~3시간 정도 참여하게 됩니다.
몇 명 정도 참가하나요 ?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약 10명 내외입니다.
심리극을 하면 좋은 점이 뭔가요?
심리극에서 각 개인은 모두가 중요하고 의미있는 치료적인 존재입니다.
상처가 만들어내는 외로움에서 벗어나 우리는 서로 닮은 존재라는 따뜻하고 소중한 연결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
워밍업-본극-나누기의 3단계를 따라 진행이 됩니다.
1단계 : 서로 친해지는 시간입니다.
2단계 : 주인공이 정해지면 그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그룹원들은 주인공의 중요한 인물이 되어 주인공의 새로운 경험을 도와줍니다.
3단계 : 주인공의 이야기와 이어져 있는 서로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됩니다.
Emotional Freedom Technique EFT
EFT는 해결하고 싶은 증상을 말로 표현하면서 몸의 특정 부위를 두드려 심리적 문제와 육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입니다.
치료자와의 깊은 공감을 통해 연결감을 회복하여 아픔을 마주하게 하고 감정을 충분히 느끼고 흘려보내게 돕는 방법이에요.
이 방법의 장점은,
내면의 상처나 아픔, 그로 인한 감정을 빠르게 해소해줄 수 있어요.
EFT
EFT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치료자와 함께 작업할 경우에는 EFT 의 치료방식 자체가 치료자와의 깊은 연결감이 일어나도록 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자신의 감정과 기억을 직면할 힘을 얻고 태핑을 통해 감정을 빠르게 해소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뛰어납니다.
EFT는 혼자서도 할 수 있나요 ?
혼자서도 가능합니다. 책이나 영상등을 통해서도 쉽게 배우실 수 있어요. 자신이 없다면 “나를 만나다” 센터에서 월 1회 운영되는 강의를 들어보셔도 좋습니다.
병원에서 받을 수 있나요 ?
현재 병원에서는 15분, 30분 시간으로 진료를 보고 있습니다. 30분 진료를 할 때 EFT 작업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1시간 이상의 EFT 를 경험하고 싶으시면 “나를 만나다” 센터의 개인세션을 추천드려요.
EMDR (Eye Movement Desensitization & Reprocessing)
EMDR 은 얼어붙어 있는 고통스러운 기억을 떠올리며 양측성 자극을 통해 뇌의 정보처리시스템을 활성화시켜 뇌가 힘든 기억을 정리하도록 도와주는 치료입니다.
트라우마로 인해 잊혀져 있던 우리 자신의 진실된 모습을 되찾아 고요하고 단단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EMDR
EMDR 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AIP 적응적 정보처리과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트라우마를 경험하게 되면 AIP 가 멈추고 기존 정보와 통합되지 않은 채 남게 됩니다.
아픈 기억은 시간이 흘러도 그 때 그 아픔을 다시 느끼는 게 바로 통합되지 않는 상태로 뇌에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EMDR 은 그런 기억을 양측성 자극을 통해 뇌가 저장하고 있는 정보들과 연결시켜서 트라우마 기억에 온전하게 통합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치료 시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
EMDR 은 1시간 ~ 1.5시간 정도 소요되는 치료방법이에요.
현재 병원에서는 30분 진료까지만 가능하기에 EMDR 을 한다해도 그 시간 안에 마무리가 되야 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EMDR 을 정식으로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한국EMDR 트라우마 협회 www.emdrkorea.com 에서 치료자 찾기를 추천드려요.
양측성 자극이 무엇인가요 ?
몸의 좌우에 번갈아가면서 주는 자극을 말합니다.
불빛을 따라 눈을 좌우로 움직일 수도 있고, 진동 장치를 손에 쥐고 작은 진동을 좌우로 주기도 하며, 헤드폰을 끼고 좌우로 작은 소리를 들려줄 수도 있습니다.
EMDR 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
다른 트라우마 치료와는 달리 빠른 시간 안에 치료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3-7 회기 후 77-90%의 내담자들이 증상 소실을 경험합니다.
내담자들은 자세하게 자신의 트라우마 경험에 대해 묘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EMDR 은 언제 적용할 수 있나요 ?
PTSD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우울증, 불안증, 어린시절 상처, 갑작스런 상실의 경험, 불면증, 공포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